본문 바로가기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4편 (현지적응하기 上)

일본,호주,뉴질랜드,캐나다 4개국 워킹홀리데이를 경험하고 호주에 안착한 청카바 입니다.
어느나라 워킹 비자보다 까다로운 일본워킹비자를 획득하신 분이라면 이미 하늘을 찌르는 감동을 맛보셨겠죠!
저에게도 3번째 워킹홀리데이 비자 였지만 어느 비자보다 짜릿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짜릿함을 친구들과의 소주한잔으로 즐기고 나면 돌아오는건 지독한 숙취와 머리가 깨질듯한 두통 그리고 현지생활에 대한 걱정이 해결해야할 과제죠!
느즈막한 오전 11시쯤 일어나 가까운 중국집까지 쓰레빠 끌고 나가서 브런치 짬뽕으로 속을 달래고 다 먹고 나면 나오는 요구르트로 두통을 날린후 파리똥이 덕지덕지 붙은 벽에 기대어 담배를 한대 피우면서 일본워킹을 걱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라고 하면 제가 써먹은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일본 현지 생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본에 가기-
비행기 타고 가야겠죠?
참고로 5번이 넘는 일본 여행중 비행기를 타고 간것은 단 한번뿐이었습니다.
모두 부산에서 비틀이라는 초고속정으로 후쿠오카를 통해 입국했습니다.
처음에는 싼맛에 그랬다가 지금은 오히려 비행기보다 배가 훨씬 편해 졌습니다. 입국 심사든 뭐든
어쨌든 3시간 반 밖에 안걸립니다. 오히려 서울에서 부산까지 무궁화호나 버스를 타면 5시간이 걸리지만 부산에서 하카타 항까지 가는 시간이 더짧습니다.
참 기분 묘합니다.

-도시 정하기-
먼저 대부분 한국사람들이 정하는 도시는 뻔합니다. 대도시죠!
일자리 많겠죠! 물론입니다. 일을 구하려는 사람도 많겠죠!
일본의 인구는 1억이 넘습니다. 한국하고 별다른 상황이 아닙니다. 하지만 중소도시라고 불리는 도시들의 크기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합니다.
정작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시골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의 눈에는 결코 시골로 만은 보이지 않습니다.
있을것 다 있습니다. 도시를 정할때 반드시 대도시여만 한다라는 신조를 갖고 정한다면 할말이 없지만 그렇지 않은경우 선택의 폭을 넓혀 보시기 바랍니다.

-외국인 등록증-
일본에 워킹으로 가거나 100일 이상 머무는 외국인은 반드시 만들어야 하는 물건입니다.
말그대로 신분증입니다. 구청이나 시청에 가서 만드셔야 하고 증명사진 필수 입니다.
서두르실 필요는 없으나 집을 구하거나 핸드폰을 개설할때 필요하니 가자마자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개설하기-
호주나 캐나다와는 달리 핸드폰 만들기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신분증이 없으면 아예 만들기가 불가할 정도 입니다.
정말 많은 요금제가 존재하고 복잡합니다. 제가 보기엔
저는 그곳에 있으면서도 선불폰을 썼습니다. 성격이 남의돈을 빌려쓰는 성격이 아닌지라....
선불폰의 장점인 부담은 없지만 1분에 100엔으로 상상초월하는 가격입니다.
일본 핸드폰의 주의 할점은 문자를 보낼때 따로 아이디를 만들어 문자를 보낸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처럼 번호 대 번호로 문자를 보내는 것이 아님을 주의 같은 회사끼리는 가능합니다만.
도착하시자 마자 핸드폰 회사에 가셔서 기획 상품중 하나 고르시는게 가장 편리한것 같습니다.

-은행통장개설하기-
일본에 6개월 이상 체류할수 있는 비자 소지자는 은행 통장을 만들수 있습니다.
가까운 은행에 가셔서 여권 외국인 등록증 한자도장을 가시면 만드실수 있습니다.
한자 도장은 한국에서 만드셔도 되고 일본에서도 만드실수 있습니다. 일본은 인감도장이 대부분의 서류처리시 필수 사항입니다.
워홀러에게는 우체국이 통장을 만들기에 제일 쉽습니다.
어떤 다른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외국인이 보통은행에서 개좌를 개설하는 일은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제가 살던 아파트 외관 뒤에 보이시는 산이 증명해주듯 산동네의 거의 정상 월 2만 5천엔이라는 놀라운가격
                               지구관이라는 국제레스토랑에서 요리하던날 나가사키 큐슈
                            준신 여자 대학교 일보어 교육학과 학생들과 수업을 마치고서 ...

일본 워킹홀리데이에 관한 관련글은 ...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1편 (일본에 워킹으로 가게 된 이유 ?)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2편 (비자 신청)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3편 (에세이 작성)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4편 (현지적응하기 下)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낭만이 있는 일본 규슈 나가사키에서의 워킹체험기

일본워킹홀리데이에 도움이 될만한 글들입니다. 꼭 읽어주세요 ..

[각국 워킹홀리데이] - 워킹홀리데이 메이커들이 가져야할 영어에 대한 자세!
[각국 워킹홀리데이] - 워킹홀리데이 독일까? 약일까?
[외국인과 함께 산다는 것은,,,,] - 해외 생활중 한국이 사무치게 그리울때는 언제?
[각국 워킹홀리데이] - 워홀로 해외에서 일자리 구하는 방법
[生生 서바이벌 문장영어] - 어학연수 성공하려면 반드시 지켜야할 "영어공부의 왕도"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워킹홀리데이가 한국인에게 매력적인 이유 몇가지...
[각국 워킹홀리데이] - 2단 콤보 '워킹홀리데이'도 가능하다?
[각국 워킹홀리데이] - 이것도 모르고 '워킹홀리데이' 절대가지 마라...


글이 길어져서 집구하기 와 일자리 구하기 일본내 여행에 대해서는 下 편에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한번 눌러주세요 로긴도 필요없습니다. 일본워킹이 한결 수월해 집니다.
4개국 워킹체험기는 꿈꾸는 20대 로 읽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