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카바의 짧은 생각

가슴으로 사람을 기억하는 법!


가끔  오늘처럼 나른한 주말 오후에는 여러가지 생각을 한다. 지루한 티비도 끄고 보고싶었던 영화의 엔딩자막이 올라갈때쯤에 말이다.
커피를 한잔 마실까 하다가 ..'아차 아까 마셨지' 라며 횡설수설할때 소파에 누워 군대 병장시절을 상기하곤 한다. 난 그때 만으로 20살이었고 세상물정이라곤 눈꼽만치도 몰랐다.
물론 그때는 내가 제일 똑똑한줄 알았다.
그때 만약......여행을 안했더라면....그때 만약 누구를 만났더라면....
살아가면서 만약이란 단어를 떠올렸을때는 지나간 일에 대한 후회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지금 내가 사용하는 만약을 후회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앞으로도 얼마든지 일어날 가능성들이 있으니까! 지금 만약 내가 ......라고 상상이 가능하고 사실 실현이 가능한일도 있으니 말이다.

20대 초반에 내가 시작했던 여행은 과연 어떤 냄새를 가지고 있었을까?
그때는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여행에 몰두 했을까?
30대 초반이 된 지금도 난 그때랑 별반 다른것이 없어 보인다.
여전히 여행에 미쳐있으며(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남들이 그런다)그 여행에 관한 유치한 감상을 적어대는데는 전혀 달라진게 없으니까 말이다.

생각에 생각을 이어가다가 문득 지난번 여행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눈을 감고 집에서 와이프와 포옹을 하고 공항으로 향하며 드문드문 했던 대화들이 기억이 났다.
그리고 시드니에서 짧게 오랜 친구와 함께한 여행 그리고 다시 꿈에 그리던 남미행의 비행기 안에서 난 뭘 했었나? 하는 잡념까지!(비행 내내 영화만 주구장창 봐댔다.)

짧지 않은 4개월에 가까운 여행을 하면서 지나쳤던 곳을 거꾸로 생각해 내기 시작했다. 내 발자취들을 기억하려고 ..
대부분의 기억은 어렵지 않게 떠올랐다. 그때 당시에 내가 입고 있던 옷들도 기억이 나고 내가 무슨 커피를 마셨느지 까지 별로 어렵지 않게 말이다. 그러다가 콜롬비아 카르타헤나에서 베네수웰라 넘어가는 국경버스에서 만났던 콜롬비아 고등학생 여자 이름이 당최 생각나지 않는 것이다.
분명 인상적인 스페니쉬 이름이었는데 ...일기장에도 쓰여있지 않다.
몇 십분을 생각했는데 도대체 낌세도 보이지 않는다. 두자 였나? 세자였나? 나한테 오렌지까지 까주던 착한 학생이었는데 ...
그런 반면 나에게 사기치려고 "뭘 도와드려요?" 하고 이름을 소개하던 이스탄불에서 만난 녀석의 이름은 순식간에 기억이 난다. 흔한 이름이었다. '알리'
그래 ..흔한 이름이 아니었나? 그랬으면 더욱더 기억에 남아야 하는게 아닌가?

얼굴은 또렷하게 기억이 나는데 ....

불과 몇달전 일이 이렇게 까마득히 잊혀져 버렸다.
십년전 했던 나의 여행은 어떨까? 그때도 많은 친절한 사람들을 만났다.
그 여행도 천천히 머리속에서 돌려봤다.
자전거를 인천 항구에서 커다란 배에 싣고서 중국 청도에 도착했고 그곳에서 버스를 타고 베이징을 가고 버스에서 만난 중국인 부녀가 날 조그만 모텔에 안내를 해주고.........이런 잡다한 기억들이 꽤선명하게 기억이 난다. 내가 갔던 곳 그곳들의 이름도 거의 기억이 난다.
그런데 당최 사람의 이름이 기억 나질 않는다. 분명히 이름을 물었을텐데.....

왜 이렇게 이름에 집착하는 거지?
아차 영화를 보다가 엔딩자막이 올라가면서 이름들을 봐서 그런가 보다.
병장시절부터 공상을 시작했으니 군대 후임들 이름을 되뇌여 봤다.
바로 내 밑의 후임이었던 강성백 부터 차례로.....그런데 꽤 많은 후배들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 얼굴은 꽤나 선명하게 기억이 나는데 말이다.

도통 기억이 나질않아 나의 기억장치가 잘못된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다. 망각이란 것이 꼭 나쁘다고만 볼수는 없잖아! 내가 그동안 저지른 수많은 부끄러운 짓들까지 죄다 기억한다면 오히려 힘들지 않을까?
혹시 모르지 뇌가 기억할수 있는 기억과 가슴이 기억할수 있는 기억이 따로인것인지도....

그래 그럴수도 있겠다. 난 분명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이름보다 그들의 냄새가 더 잘 기억이 나니까. 그럼 그사람들은 내 가슴속에 기억되는 사람들인 거지 ...내가 그들을 만난 곳을 기억하는 것은 뇌가 기억하는 곳이고 말이다.
이렇게 생각이 되자 조금은 홀가분해 졌다. 아니 조금 안심이 되어졌다.
그들은 잊혀진게 아니다.
저장소가 다를 뿐이다. 분명 그들은 아직 내 가슴속에 기억되고 있으니까 말이다.



내용이 쓸만했다 싶어 손가락 추천 해주시면 세계 평화의 초석이 됩니다.
청카바의 블로그가 마음에 들어 구독을 하시면 더욱 더 쉽게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구독 방법은 우측 상단 혹은 하단의 뷰구독 +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