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인과 함께 산다는 것은,,,,

-어느 70대 노부부의 외국인 사돈과의 이상한 상견례-


'아부지 나 장가 갈라고~!"
그렇게 난 장가를 가게 되었다.
신부는 호주인이었다.
태어난 시와 날짜를 따져 길일이라는 3월 20일을 택한것이아니라 휴가날짜를 선택하고 조정하다가 제일 만만한 날짜로 결혼날짜를 잡았다.

결혼하기 3일전 호주 식구들과 신부는 드디어 우리 아부지와 엄니를 만나게 되었다.
우리엄니는 엄니 나름대로 걱정이 태산이었다.
"오메 어째야 쓰끄나?점심을 어떻게 차린다냐?"
"그냥 한국식으로 차려놓으면 알아서 먹을테니까 걱정마시고 한상 푸짐하게 차리면 될것 같은데요~"
라고 말해도 "안먹으믄 어쩐다냐 빵이라도 좀 사놔야 쓰끄나?"
나는 피식 웃으면서 걱정하시지 말고 전이랑 잡채랑 김밥 불고기를 좋아하니 그것 하시고 다른것도 하시면 된다고 말씀드렸다. 옆에서 나름 진지하게 내말을 듣고 계시던 아버지는
"근디 진짜로 한국말을 한마디도 못허냐?"
"그냥 방구 개구리 뱀 이런 단어정도는 아는디....."
어쨌든 막둥이 장가보내는게 쉬운일은 아닌듯 싶었다.


서울에서 아침일찍 나섰다.
차가 안막히는 평일이라고 해도 서울시내를 벗어나는데 1시간 가까이 걸렸다.
고향 함평까지는 내게는 정말 머나먼 여정이었지만 자랑이라곤 땅덩어리 큰게 제일 큰 자랑인 호주인에게는 옆집 마실 가는 정도였을 것이다.
한참을 내려가다가 큰언니 론다가 묻는다.
"한국사람들은 파란지붕을 좋아하나봐?"
"엥?"
아니나 다를까 도로에서 보이는 집들의 지붕색이 죄다 파란색이었다.
아마도 파란지붕이 싼가?하고 얼버무렸지만 정작 내게도 궁금증이 밀려왔다.
지나가다 천안 망향휴게소에서 쉬기로 했다.
내심 호두과자라는 비밀병기를 소개시켜주기 위함이었다.
화장실을 다녀오고 각자 먹을거리들을 구경하기 시작했다.,
호떡과 통감자 호두과자를 샀는데 의외로 호떡이 인기가 많았다.
호두과자는 겨우 면피를 해서 ....'쏘쏘'
여하튼 한국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들은 우리 가족들에게 대인기 였다. 보이는 휴게소마다 들를 정도였으니까.

휴게소에 자주 들른 또다른 이유는 바로 오줌이었다.
더운나라에만 살던 호주 사람들이 추운 한국에서 적응 못하고 평소대로 물을 마셔대다가 오줌 컨트롤이 안되었기 때문이다.
"오이 아직 화장실 멀은거야?
"ㅋㅋㅋ 내가 어릴때 오줌싸개들이 특히 겨울에 많이 탄생했다구 ...조심해요 모두들....."



거의 5시간이 걸려서 함평에 도착하니 오후 한시가 넘어가고 있었다.
호주 가족들은 짐짓 놀란 눈치다.
'이런 시골에 도로가 이렇게 잘되어 있다니'
하는 그런 눈치.....
어쨌든 평생 처음 본다는 '살아있는 바다의 상징의 뻘'에대해서 10분여를 설명을 하고
"음 이쁘지는 않네 ...."라는 대답이 들려와서 조금 실망했지만 "특이하기는 하네"라는 대답으로 만족했다. " 
동네 입구에 들어서서 당산나무가 보이기 시작하자  호주 식구들 보다 오히려 내가 흥분되기 시작했다.
어쨌든 나도 2년만의 귀환이었던 것이다.


"엄니!아부지! 막둥이 왔어라~!
안방문이 열리고 아부지가 나오신다.
트래시에게 인사를 시키고 장인 장모님에게 아버지를 소개시켰다.
격식과 격조는 찾아볼래야 찾아볼수 없는 막내 며느리 트래시의 장난성 90도 깍두기 인사법에 아버지는 조금 놀라신듯....
우리 엄니는 말그대로 나물무치다가 버선발로 나오셔서 손님을 맞았다.
"아따 먼길오시느라 수고 허셨소! 라고 말씀드려라"



안방에 들어서니 그렇게 좁을수가 없다.
호주식구 6명에 나와 아버지까지
부엌에는 당숙모가 오셔서 도와주실정도로 많은 음식이 준비되어 있었다
상을 펴고 그 위에 불고기며....잡채 김밥 조기구이 ..낙지 볶음....침이 꼴까닥......상이 비좁을 정도였다.
"언능 술을 한잔 꺼내와....이런날은 술이 빠지믄 안되제..~"
맥주가 가볍게 몇순배 돌아가고 호주식구들이 젓가락을 사용하는데 깜짝 놀란 우리 엄니
"오메 한국 음식 먹을줄 안갑네...."
그렇게 한시간이 넘도록 우리 엄니는 음식만 내오셨다.
"엄마 인자 배불러서 먹도 못허것소...."
"밥 다먹었으믄 인자 후식으로 과일먹어야제..."

호주식구들에게 이말을 전하자 손바닥으로 가득찬 배를 두드리며 손사래를 절래절래 친다.


밥을 먹고는 잠시 주변 논을 구경하고 산책을 했다.
선산에 14대조 할아버지의 묘를 보여드리니 깜짝 놀라신다.
"그럼 너네 패밀리 트리(족보)가 다 있는거야?
"네 한 20권쯤 되는데요~"

호주에서 양 목장을 하시는 장인어른은 아기자기한 농장이 귀여워(?)보이시는지 논길을 직접 걸으시면서 여기저기 구경을 하신다. (아버지께 호주 소 가격이 얼마나 하신지 보여드리려고 농민 잡지도 가져오셨다)
그렇게 채 배가 꺼지지도 않았는데 엄니의 강압에 못이겨 모두들 후식을 먹었다.
"아따 다 말 통하네 ...그냥 손짓 발짓 해도 되것그만"
"글믄 다 사람 사는 것인디..."
"막둥아 엄니가 사돈한테 선물을 좀 해야쓰것는디..."

하고 내오신건 다름아닌 김 한박스 ...호주입국할때 못가져 갈 거라고 해도 기어코 김 한박스를 차에 실으셨다.
"김 이거 안되믄 참기름을 한병 짜드리끄나....."
에고 우리 엄니는 어쨌든 못말린다.
김치냉장고 위에 보니 혹시나 해서 엄니가 사놓으신 빵이 보인다.
절로 웃음이 나온다. 호주 식구들은 김치냉장고를 보면서
"한국 사람들은 김치를 도대체 얼마나 먹길래 냉장고가 따로 있는거냐?"하고 물었다.
그냥 웃고 말았지만 "백문이 불여일견 "앞으로 보시면 압니다."라고 말씀드렸다. 
그 매운 고추장에 고추를 찍어먹는 한국인들을 머지않아 보실테니까.....


호주 식구들은 그날 점심을 1시반 부터 먹기 시작해 숙소로 떠나는 6시 가까이 끊임없이 먹었다. 
"도저히 배가 불러 사과 한쪽도 못먹겠어"라는 말을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었고 
"오메 요거밖에 안먹고 가믄 서운해서 어쩐다냐"
라고 말씀하시는 어머니를 뒤로하고 3일뒤 결혼식때 보기로 하고 상견례를 마쳤다. 
아마도 결혼식때 처음 보는 것보다는 이렇게 미리 봤으니 조금 낫겠지 하는 생각을 하며.......
숙소로 가는내내 엄니의 모습에서 한국에 정에 대해서 설명을 하니 조금은 이해가 된다는 듯이 웃음을 지으며 고개를 끄덕이신다.
"ㅋㅋㅋ 이제 한국의 매력에 빠지시면 헤어날수 없다구욧"

배낭을 메고 다들 메아리가 울리는 ....여행을 떠나요~운전대가 호주와 반대인 한국에선 내가 캡틴...ㅋㅋ

몇백년동안 우리동네를 지킨 당산나무가 그들에겐 신선한 충격이었을까?연신 사진을 찍어댄다.

첫만남은 의외로 낫설지도 않고 왁자지껄했다. 우리엄니만의 특유의 왁자지껄함의 친화력?

전골 냄비의 매력에 푹빠진 호주 식구들은 호주로 돌아가면서 하나씩 구입했다는...ㅋㅋㅋ

그렇게 한상을 다리 부러지도록 차려놓고도 성에 안차셨는지 후식으로도 한상을 내오셨다는......

집앞에 있는 14대조 할아버지의 선산을 보며 장모님이...."전통이 있네...."

장난 꾸러기 신부 트래시가 외양간 앞에서 ......날아라..빗자루..

처음보자 마자 어깨동무는 조금 빠르지 않아 트래시....ㅋㅋㅋ 아부지 살짝 당황하신듯.....

2019년의 저희의 생생한 모습을 보시려면 유튜브 채널 즐거운 청카바로 오셔요


구독과 알림을 하시면 더욱더 쉽게 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당...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손가락 추천버튼 을 눌러주세요(로그인도 필요없어요)
내일 또 오셔서 연재물을 보시려면 우측 상단 뷰구독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