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호주,뉴질랜드,캐나다 4개국 워킹을 경험하고 현재는 호주에 안착한 청카바입니다.
제가 일본 워킹비자를 준비한 것은 대학교 4학년 1학기였고 27살이 되던 해였습니다.
생일이 늦어서 만으로 25살이었었죠!
무식한게 장점이라고 믿고 있어서 일본어는 그때 당시에 일본어 초급을 학원을 다닌것도 아니고 교양수업으로 일주일에 한번 듣고 있던게 다였습니다. 히라가나 외우는데만 한학기가 걸리더군요
그런 와중에 에세이를 써야하니 머리속은 하얗게 변해 지더군요 !
저의 세번째 워킹홀리데이였습니다만 (호주 캐나다를 이미 마친상태) 일본을 준비하면서는 다른 사람들과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다만 일본 친구들이 있었고 일본 소설과 일본 만화에 환장하는 정도가 남들보다 조금 나았을 뿐이죠!

어쨌든 막막한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비자 개요부터 시작해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과 한국의 보다 긴밀한 우호관계를 촉진한다는 취지하에 양국의 청소년들에게 쌍방의 문화 및 일반적인 생활양식을 이해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999년 4월부터 양국 간의 Working-Holiday제도가 실시되었습니다만, 2009년부터는 발급 수가 2008년(3,600명)의 두 배인 년 간 7,200명으로, 2012년까지 10,000명으로 확대됩니다.
  또한 이전에 사증을 발급 받은 경우에는 다시 신청해도 사증을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1 . Working-Holiday 사증에 대해서

  사증 발급일로부터 1년간 유효한 단수 입국사증으로, Working-Holiday 사증으로 입국하는 한국의 청소년은 일본에 입국한 후, 최장 1년간의 체재가 허가되고, 휴가의 부수적인 활동으로서 여행자금을 보충하기 위한 취업이 인정됩니다. (단, 바, 카바레 등 유흥업 또는 그에 관련된 영업을 하고 있는 업소에서 일하는 것은 제외)


2 . 일한 Working-Holiday 사증 발급요건

  ①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민일 것.
  ② 주된 목적이 휴가를 보내기 위해 일본에 입국할 의도를 가질 것.
    ※ 인턴쉽은 대학생 등이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일본의 공사(公私)기관의 업무에 종사하는 활동이고, 워킹홀리데이와는 제도의 취지가 다르므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③ 사증 신청 시점에서 원칙적으로 18세 이상 25세(부득이한 사정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30세)이하일 것.
  ④ 자녀를 동반하지 않는 자일 것.
  ⑤ 귀국 시 비행기 표를 구입하기에 충분한 자금 및 일본에서의 체재 초기에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자금을 소지할 것. ( 약 2 5 0 만원).
  ⑥ 건강할 것.
  ⑦ 이전에 본 건 Working-Holiday 제도를 이용한 적이 없을 것.
  ⑧ 일본에서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최저한도의 일본어 능력을 갖고 있거나 혹은 습득할 의욕을 가질 것.


3 . 신청수속

(1) 신청방법

  아래의 서류를 준비해서 일본대사관에 직접 혹은 당관에서의 사증 신청이 인정된 있는 지정여행업자 등을 통해서 신청해 주십시오.
  (우편으로 송부된 신청은 인정 하지 않습니다.)
  또한 동일 신청자로부터의 복수 신청은 모두 무효처리 됩니다.
  ※ 아래 ③, ④의 서류에 대해 특히 대리 신청인 경우에 본인이 작성한 것이라고는 인정할 수 없는 것이 다수 보여 집니다만, 그와 같은 서류를 제출한 경우 심사에 불리하게 됩니다.
  ① 사증신청서 (소정양식, 사진부착)
     사이즈는 대강 가로4.5cm X 세로4.5cm. 무배경,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것.
  ② 이력서 (소정양식, 일본어 또는 영어로 기재 - 신청자 본인이 작성해 주십시오.)
    ※2009년 제1사분기부터 양식이 변경되었습니다.
  ③ Working-Holiday 제도를 이용하고 싶은 이유를 적은 진술서
    (일본어 또는 영어로 기재 - 신청자 본인이 작성해 주십시오.)
  ④ Working-Holiday 제도로 일본에 입국해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를 적은 진술서
    (일본어 또는 영어로 기재 - 신청자 본인이 작성해 주십시오.)
  ⑤ 조사표(소정양식) ※2009년 제1사분기부터 추가 됩니다.
  ⑥ 기본증명서
  ⑦ 주민등록증(앞, 뒷면) 복사, 주민등록등본 또는 주민등록초본 세 가지 중의 하나
  ⑧ 병역을 필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⑦의 주민등록초본과 겸용 가능)
  ⑨ 재학증명서(휴학증명서도 가능) 또는 최종학력을 증명 하는 자료(졸업증명서 등)
  ⑩ 귀국 시 비행기 표를 구입할 수 있는 자금 및 일본에서의 체재초기에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자금 (약 250 만원)을 소지한 것을 증명하는 예금 잔고증명서 (신청인이 부양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부양자의 예금 잔고증명서도 가능하며 이때 부양자와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 주십시오)
  ⑪ 신청인의 우편번호, 주소, 성명을 기재한 회신용 우편엽서
  ⑫ 일본어능력입증자료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인정의 일본어능력시험(J L P T)인정증, 일본어학교의 수료증서 등. 입증자료가 없는 사람도 신청은 가능합니다.)
  ⑬ 여권복사 (신분사항 란 은 확대 및 축소금지, 컬러복사금지, 지금까지 일본에의 출입국 확인이 있는 페이지 전부를 깨끗하게 복사해 주십시오)

(2) 신청기간

  2010년의 신청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3)의 어느 곳에서 신청해도 신청기간은 같습니다.)
    (신청시간 오전 9:30 ~ 11:30, 오후 1:30 ~ 4:00)
    제 1 사분기 2월 1일 (월)부터 2월 5일 (금)까지
    제 2 사분기 4월 26일 (월)부터 4월 30일 (금)까지
    제 3 사분기 7월 26일 (월)부터 7월 30일 (금)까지
    제 4 사분기 10월 18일 (월)부터 10월 22일 (금)까지

※ 신청기간 최종일은 신청자가 많아 대단히 혼잡하므로, 가능한 한 최종일은 피해서 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신청 장소 (주민등록상 주소에 따라 다음 세 곳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 영사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수송동 146-1 이마빌딩 7층
     (현주소가 부산총영사관, 제주총영사관의 관할 이외인 사람)

   ○ 재부산일본국총영사관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동 1147-11
     (현주소가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ㆍ북도인 사람)

  ○ 재제주일본국총영사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형동 977-1
     (현주소가 제주특별자치도인 사람)

(4) 심사결과의 통지

  홈페이지에 공시 및 통지서(엽서) 발송으로 결과를 알려 드립니다. 엽서 발송 예정 시기는 대강 다음과 같습니다.
    제 1 사분기 3월 초순경
    제 2 사분기 5월 하순경
    제 3 사분기 8월 하순경
    제 4 사분기 11월 하순경
  심사에 통과되신 분은 통지서(엽서)에 기재된 일시에 여권과 엽서를 지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4. 지원기관

○ 사단법인 일본 워킹홀리데이 협회
  위 협회는 워킹 홀리데이 제도를 지원, 촉진하고 있는 공익법인으로서 워킹 홀리데이 사증으로 일본에 가는 한국인 청년들에 대한 정보 제공 등의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 협회는 모두 등록제로 되어 있어 상기 서비스를 받으시기 위해서는 위 협회에 등록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홈페이지 주소
  http://www.jawhm.or.jp

⊙ 동경본부
   東京都千代田區九段南(도쿄도 치요다쿠 구단미나미)4-7-16 
    (이치가야 KT빌딩1, 5층)
    TEL 03-3265-3321
    FAX 03-3265-3325

⊙ 오사카지부
   大阪府大阪市中央區北浜東(오사카후 오사카시 츄우오쿠 키타하마히가시)3-14
   (엘오사카 4층)
   TEL 06-6946-7010
   FAX 06-6946-7021

⊙후쿠오카 ※ 특별강좌 수시개강
   福岡県福岡市早良区百道(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사와라쿠모모치) 2-3-15
   (모모치파래스4층)
   TEL 090-3546-3972
   FAX 090-851-1028


5. 앙케이트 조사

  
2009년 제1사분기부터 사증 발급 시에 앙케이트 용지(소정양식)를 배부하므로, 워킹홀리데이제도를 이용하고 한국에 귀국한 후에 필요사항을 기입한 후, 사증발급을 받은 공관에 메일(visa@japanem.or.kr)이나 우편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자 신청만 봐도 다른 나라 워킹홀리데이 비자에 비해 훨씬 어려워 보입니다.
막상 준비하면 별다를것은 없습니다만
먼저 이페이지를 프린트해서 쉬운 서류부터 하나씩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다한것들에는 *표 해가면서요
그러면 한결 수월해 지기 시작할겁니다.
하지만 어려움은 다른데에 있는 것이 아니고 바로 에세이입니다.
내가 왜 일본에 가려 하는가?
가고싶으니까 가는겁니다. 하지만 일본대사관은 여러분에게 조금더 자세한 내용을 듣고 싶어하죠~
근데 여러분은 할말이 그다지 없으시죠?
저도 없는말 지어내려다 머리 터지는 줄알았습니다.
에세이때문에 몇개 카페에도 가입하고 글도 읽어보았습니다만 결론은 나만의 방식 이었습니다.
몇일전 뉴스를 보니 부활의 김태원 씨가 표절을 안하기 위해서 20년 동안 남의 음악을 안들으셨다죠!
대단합니다.  그 좋아하는 음악을 안들을 정도면 자기 관리가 대단한것 같습니다.
일본워킹도 똑같습니다.
처음부터 자기가 시작해야 하고 일본생활도 자기가 해야 하는 것입니다.
비자 에세이도 마찬가지 입니다. 한번에 붙지 못하면 두번째 도전부터는 부담감까지 안아야 하기 때문에 한방에 붙는게 장땡입니다. 에세이에 자세한 내용은 3편에서 자세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써보신 분들도 그렇겠지만 참 할말 많게 만드는게 일본 워킹에세이 이기 때문입니다.
일본 나가사키 시내의 전차 입니다. 요금 100엔에 낭만이 있죠!
제가 즐겨찾던 중고서점 후루이 홍야 체인입니다. 없는 책이 없습니다. 일본어를 읽게된 후부터는 아주 살다시피 했죠!

일본 워킹홀리데이에 관한 관련글은.....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1편 (일본에 워킹으로 가게 된 이유 ?)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3편 (에세이 작성)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4편 (현지적응하기 上)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4편 (현지적응하기 下)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낭만이 있는 일본 규슈 나가사키에서의 워킹체험기

일본 워킹홀리데이에 도움이 될만한 글들입니다. 꼭 읽어보세요 ..
[각국 워킹홀리데이] - 워킹홀리데이 메이커들이 가져야할 영어에 대한 자세!
[각국 워킹홀리데이] - 워홀로 해외에서 일자리 구하는 방법
[각국 워킹홀리데이] - 워킹홀리데이 독일까? 약일까?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워킹홀리데이가 한국인에게 매력적인 이유 몇가지...
[각국 워킹홀리데이] - 2단 콤보 '워킹홀리데이'도 가능하다?
[각국 워킹홀리데이] - 이것도 모르고 '워킹홀리데이' 절대가지 마라...

4개국 생생 워킹체험기는 꿈꾸는 20대 로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손가락 한번 눌러주셔요...합격통지서가 한걸음 다가 옵니다.
Posted by jean jacket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