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호주,캐나다,뉴질랜드  4개국 워킹홀리데이를 경험하고 호주에 안착한 청카바 입니다.
앞서 설명드린듯이 일본에서 해야될일중에서 집구하기 일구하기 여행하기 공부하기.........etc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어가 어느정도 쏼라쏼라 되시는 분들은 우선 플러스 점수가 가능하지요 현지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
그렇다고  쫄건 없습니다. 다들 영어정도는 되시잖아요 ...? 그쵸 ..그것도 안되시는 분들 ..왜 여기에 계세요?
라고 물어보면 당황스럽죠? ㅋㅋㅋ 그것도 안되시는 분들에게는 최후의 무기 보디 랭귀지가 있잖아요 걱정마세요 일본인들 바디 랭귀지 장난 아니게 잘 알아 먹습니다 .
일단 희망이라는 단어를 새겨 넣으셔도 되겠습니다.

-집 구하기-
일본에 도착하시는 첫날은 아는 사람이 없다면 호텔이나 여행자 숙소에서 머물러야 겠지요
비싸서 오래 머물지 못할지 몰라도 일주일 정도는 머물러야 할겁니다. 차분히 머물 아파트를 찾으려면요
우리나라에는 전세라는 개념이 있어서 집구하는데에 큰 돈이 들어갑니다만 일본에는 월세개념 뿐입니다.
쉽죠? 한달에 한번 따닥따닥 월세내면 됩니다. 비싸서 그렇지요 보통 3만엔에서 5만엔 까지 합니다.
조그만 원룸 기준으로요
일본에는 또 우리나라에서는 보기힘든 단기 월세가 있습니다. 소위 위클리 아파트먼트나 기숙형 아파트로 불리지요 !
한달도 두달도 계약기간은 상관없습니다. 머물고 싶은 만큼 월세를 정하고 들어가서 살면 되지요!
문제는 그런 장소를 어떻게 찾느냐 이겁니다. 전적으로 발품밖에 없습니다. 주로 대학가 주변에는 싼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물론 지대가 산동네거나 조금 음침하거나 하지만 살기엔 문제 없습니다. 우리같은 가난한 학생을 배려한듯이 일본에는 반지하나 지하방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위클리에 보증금 한달거 2만5천엔 내고 세달 월세 한꺼번에 지불하고 전기세 물세 후불계산으로 살았습니다.
그동네에서 제일 높은 산꼭대기에 위치한 아파트였습니다. 그래도 무척 싼편이었습니다.
문제는 보증인이 필요할수가 있습니다. 저는 그곳에서 우연히 만난 유학생이 해줬습니다만 ..전적으로 운에 맡기십시오.
사정을 설명한다면 부동산 주인이 이해해 줄수도 있으니까요!

공부하기
이부분에서 자신있으신 분들은 패스
저는 일본에 도착했을때 가타가나도 못읽는 수준이었습니다만 살아 남았습니다.
공부 열심히 해야합니다. 그래야 일자리도 잡고 친구도 사귀고 할테니까요
선천적으로 도서관에서 공부하는걸 좋아하지 않아서 주로 맥도날드 흡연실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담배 뻑뻑 피워대면서 하루 10시간도 넘게 공부를 했습니다.
마치 마술 주문을 외우는 것 같더군요
어쨌든 언어는 외우는 것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곳에서 친구도 많이 사귀었습니다. 맥도날드가 지겨워지면 스타벅스에도 가고 케이에프씨에도 가곤 했습니다.
플러스 알파
일본어를 무료로 학습시켜주는 곳이 종종 있습니다.
제가 있던 나가사키에서는 준신여자 대학교 일본어 교육과에서 일주일에 한번 가르쳐 줬었는데 저는 그곳에서 중급 고급 과정을 거쳤습니다. 전액 무료이고 개인적으로 학생들과 연결해서 공짜로 개인교습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가까운 대학이나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일구하기-
일본에는 어디에나 바이또 라고 부르는 아르바이트가 널려 있습니다.
편의점이나 이자까야 그리고 식당들에는 언제나 모집중입니다.
일본어가 좀 가능해야 하지만 대부분 인상을 보고 채용을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아는 친구의 덕분으로 (일본에서 만난 한국사람) 관광지 레스토랑에서 요리를 하기도 하고
영어 과외와 한국어 과외를 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처럼 아르바이트를 8시간 이상 하지 않습니다. 시간을 쪼개 여러군데에서 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일하는 장소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여행하기 팁-
일본의 물가는 생각보다 비싸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보다 약간 비싼정도이지만 교통비는 장난이 아니지요 
저는 세이슌 주하찌 티켓을 이용해서 여행을 많이 했습니다. 후쿠오카에서 도쿄까지는 3일 정도 걸립니다. 15회정도 갈아타야 하구요 세이슌 주하찌 티켓은 전역을 지방열차로 5일동안 탈수 있습니다. 단 특급과 신간센은 안됩니다. 
야간 열차와 야간 기차가 전국 곳곳을 연결하기 때문에 숙박비도 아끼고 저렴하게 여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일본에 있을때 사용했던 방 계약서 입니다.

                      레스토랑에서 요리하는날은 이렇게 제 사진과 요리이름이 메뉴판에 실렸습니다.
                              맥도날드의 흡연실에서 민나노 니혼고 책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일본워킹홀리데이에 관한 관련글은....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1편 (일본에 워킹으로 가게 된 이유 ?)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2편 (비자 신청)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3편 (에세이 작성)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 워킹홀리데이의 모든것! 4편 (현지적응하기 上)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낭만이 있는 일본 규슈 나가사키에서의 워킹체험기

일본워킹홀리데이에 도움이 될만한 글들입니다. 꼭 읽어보세요 ..

[각국 워킹홀리데이] - 워킹홀리데이 메이커들이 가져야할 영어에 대한 자세!
[각국 워킹홀리데이] - 워홀로 해외에서 일자리 구하는 방법
[외국인과 함께 산다는 것은,,,,] - 해외 생활중 한국이 사무치게 그리울때는 언제?
[각국 워킹홀리데이] - 워킹홀리데이 독일까? 약일까?
[生生 서바이벌 문장영어] - 어학연수 성공하려면 반드시 지켜야할 "영어공부의 왕도"
[각국 워킹홀리데이/일본 워홀] - 일본워킹홀리데이가 한국인에게 매력적인 이유 몇가지...
[각국 워킹홀리데이] - 2단 콤보 '워킹홀리데이'도 가능하다?
[각국 워킹홀리데이] - 이것도 모르고 '워킹홀리데이' 절대가지 마라...



생생한 4개국 워킹체험담을 읽으시려면 꿈꾸는 20대 를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유용하셨다면 손가락 한번 눌러주셔요! 일본 워킹생활이 한결 수월해 집니다. 로긴도 필요없어요 !
질문은 댓글로 해주시면 신속히 답변드리겠습니다.

Posted by jean jacket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010.04.16 22:58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님 안녕하세요 ...ㅋㅋㅋ 아르바이트가 아무리 많아도 내가 하는일이 아니면 말짱 꽝입니다.
      어디든 알바는 있습니다. 편의점이 워낙에 많고 식당들도....문제는 언어지요 못해도 부딪치면 되지만...아차 집은 레오팔라스를 알아본적이 있는데 ..가격이 허거덕입니다. 대학가 주변에 가면 다른곳보다 싼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직접가서 부동산에서 부딪치면 안될것은 없구요
      참고로 저는 나가사키에서 생활했습니다.
      참 재미있었던 곳이에요 시골이지만 ...저는 도쿄나 오사카 처럼 대도시보다는 중소도시를 추천합니다.
      정이 있어요! 어쨌든 모르는게 있으면 댓글 또 써주세요 !

      2010.04.17 16:51 신고 [ ADDR : EDIT/ DEL ]
  2. 비밀댓글입니다

    2010.04.26 01:02 [ ADDR : EDIT/ DEL : REPLY ]
    • 집주인과 상의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저의 사정을 설명하고 주인이 직접 모든 가구들을 빌려주어서 그렇게 살았습니다. 그리고 정작 사는데는 별로 많은 가구가 필요없습니다. 중고품도 많구요! 레오팔라스는 가격이 허거덕 이라서 그리고 일본은 집이 작아서 들어갈게 많지 않다는점....

      2010.04.26 16:36 신고 [ ADDR : EDIT/ DEL ]
  3. 일워홀하고싶은자

    안녕하세요 청카바님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생각하고있는 사람인데
    좀더 많은 정보들을 알고싶고 물어보고싶은데
    이메일 주소좀 알려주시면 안될까요?ㅎ 부탁드립니다

    2010.05.23 14:40 [ ADDR : EDIT/ DEL : REPLY ]
  4. 워킹홀리데이불가능

    워킹 홀리데이 비자 발급이 불가능한 30대 중반의 고령자는 어떻하나요?
    그 비자도 27살인가 까지만 발급 가능하다던데
    그리고 얼굴 보니까 고생 많이 하셨나 보군요.

    2012.03.15 15:34 [ ADDR : EDIT/ DEL : REPLY ]